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by 인생정보통 2022. 12. 5.
반응형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이란 전정기 관내에 있는 이석이라 하는 성분들이 원래 자리를 벗어나 균형감각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현기증이 일어나는 것을 말해요. 이석증이 발생되는 원인에 대하여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외부에 의한 충격으로 원래 자리에 있어야 되는 이석이 자리를 이탈할 수도 있고, 골밀도가 낮은 사람이 이석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어요. 그리고, 신체의 노화로 인하여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비교적 40~50대 이상 나이 대에서 이석증이 제일 많이 나타나게 돼요.


이석증은 이석의 이탈로 인하여 세상이 움직이는 듯한 어지러움을 1분이상 느끼는 증상을 이야기해요. 이 증상들이 한번에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반복되면 그게 바로 이석증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기증이란?


현기증은 스트레스, 과로, 멀미 등으로 일어나는 생리적 현기증과 질병에 의한 병적 현기증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놀이기구를 타거나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였을 때 느끼는 생리적 현기증은 정상적인 증상들이지만 머리가 핑 돌듯이 어지럽습니다.


구토 증상과 어지럼증, 식은땀을 동반하는 병적 현기증은 약 80퍼센트가 귀로 인해 질병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귀 질병에는 대표적으로 이석증, 메니에르병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해서 균형 유지하는 데 관련된 물질인데요.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해서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들이 생겨요.


이석증의 증상인 현기증은 귓속 밀접한 곳의 반고리관이라 하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 하는 성분들이 흘러 다녀서 발생해요.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여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물인데요. 관 모양이며, 내부에 액체가 있어요.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어요. 종종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이석증이 유발되기도 해요. 모든 나이에서 나타날 수 있어요. 40대에서 50대 이후에 더 꾸준히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석증 증상


현기증 증상들이 이석증의 증상이라 하는 것을 기본 상식으로 익히 알고 있었지만, 막상 직접 경험해 보니 머릿속이 멍해지면서 겁에 질렸던 경험이 있었어요. 온 우주가 빙글빙글 정신 없이 돌아가며 너무 어지러워서 눈조차 뜰 수 없었는데, 이런 현상을 이석증 증상들이라고 해요.


한번 어지러움 증상들이 시작되면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주씩 계속되기도 하여요, 이석증 증상은 빈혈과는 구별되게 느껴지실 것인데요. 주로 50세 이상의 여성분에게 이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 단계에서는 1분 정도 어지러움을 느끼다가 완화되기 때문에 그리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관리를 잘하지 않는 경우 반복적으로 재발해줘서 심해지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요.


가만히 있어도 주변이 회전하는 듯한 극도의 어지러움이 느껴지고, 더욱 심해지면 구토까지 유발돼요. 누워있을 때 머리 위치만 살짝 바꿔도 머리가 핑핑 도는 듯한 고통이 수반됩니다, 이런 이석증 증상과 강도, 계속성은 개인차가 있어요.

이석증 예방법


짠 음식을 섭취한 경우 혹은, 술, 커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반고리관의 전정 기능에 영향을 주니 자제 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갑자기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고 자세를 빠르게 바꾸는 것은 이석을 탈락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되니 이런 행동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모발에 외상을 입은 경우 이석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머리를 심하게 다치지 않도록 매일 주의하시길 바래요.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재발이 제일 흔한 질환인데요. 그래서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됩니다. 현재까지는 이석 탈락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반고리관이 위치한 귀 건강을 잘 지키는 게 제일 중요해요. 귀는 신체기관 중 혈류 변화에 민감한 기관이기도 하고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질병은 혈류 변화에 영향을 줘요.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은 이석 치환술이 있어요. 고개의 위치를 바꿔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다시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방법인데요. 이석증 증상을 유발하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은 달라져요. 단, 이석증 치료법으로 약물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니에요.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자가치료보다 치료 사례가 많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될 수 있기에 어지러움이 심하다면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거나 사고로 인해 충격으로 발생한 이석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경우에 따라 증상들이 심하게되면 이석증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해 보조적으로 이용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이석증 약으로는 디페히드라민, 메클리진, 다이맨하드리네이트 등 항히스타민제나 항생제 스테로이드가 있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이석증 경과


이석증을 진단할 때는 어지럼을 유발하는 다른 질병을 꼭 고려해야 해요. 이석증의 증상과는 다르게 심한 어지럼이 멈추지 않고 계속되거나, 신경 마비 증상들이 나타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뇌 질병도 의심해 보아야 해요.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그리고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만성 중이염 합병증과 같은 다른 이비인후과 질병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해요. 이런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 주의사항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여, 치료를 받으면 잘 완치되기도 해요. 그렇지만 잘 재발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유사한 증상들이 다시 재발하게 되면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한 후 물리 치료를 시행해요. 재발한 경우에도 평균적으로 잘 치료돼요.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발생한 어지러움이라고 하여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확실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어요. 현기증의 다른 원인을 매일 염두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에 좋다고 하는 성분 중에서는 칼슘이 절대 빠지지 않고 꼽힙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한

life.devstorming.com

2022.12.02 - [분류 전체보기] - 저혈압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저혈압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저혈압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빈혈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고혈압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만 저혈압은 생각보다 많이 신경 쓰지 않는 이

life.devstorming.com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심근경색 초기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심근경색 초기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심근경색 초기증상 10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도 초기증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처음에는 통증이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경우가 어느 정도 많고, 있더라도 단순

life.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