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염 증상 및 원인과 빨리낫는법

by 인생정보통 2022. 12. 8.
반응형

장염 증상 및 원인과 빨리낫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이란 평균적으로 장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방치하다 보면 궤양성 대장염과 맹장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증상을 확인하여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야 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그리고 요즘 함께 세균이 번식이 쉬운 여름철 특히나 장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익히지 않은 해산물 섭취를 조심하셔야 해요. 주로 장염은 소장의 염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염증이 소장이 아닌 위나 대장에서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제일 흔한 감염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혈류 불량, 알코올성 감염, 방사선 유발 및 약물 유발 또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과 같은 예인데요. 장염은 말 그대로 장내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 이렇게 구분이 돼요. 그럼 본격적으로 장염 증상 및 원인과 빨리낫는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과 장염의 차이


흔히 식중독과 장염 증상들이 비슷해 같은 질환으로 알고 있거나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식중독은 말 그대로 '음식에 중독되었다'는 뜻으로 음식을 통해서 중독 균이 인체를 침투해서 구토와 설사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장염보다 높은 40도의 고열을 동반하고 심하다면 사망에 이릅니다.

장염 증상
장염 증상

식중독은 비교적 여름에 많이 일어나는데 그 이유로는 식중독 균이 여름철에 많기 때문인데요.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음식이 잘 상하다 보면서 식중독 균이 많아지며 발생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1 - 만성장염

장염 증상 첫번째는 만성장염의 경우 급성장염의 증상인 복통, 설사 등의 증상들이 몇 개월 이상 계속해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식욕부진, 어지럼증, 두통, 권태감 등을 동반하기도 해요. 특히나 이러한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나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인하여 장이 과하게 민감해져서 발생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한번 발생하게 되면 치유가 어려운 만성장염의 증상들이 보이기도 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2 - 급성장염

장염 증상 두번째는 누구나 보통 겪을 수 있는 장염은 식중독이나 장점막이 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진행되어 장점막이 손상되는 질병을 의미하고 여름철에는 비브리오, 살모넬라, 병원성 대장균과 같은 세균을 통한 장염이 꾸준히 걸리며,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성 장염으로 나타나고 모두 급성장염에 해당해요.


그러나 장염은 단순히 바이러스, 세균 등에 감염된 음식물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식사를 꾸준히 거르거나, 과식, 폭식,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다 보면 장내 세균에 의한 유해물질이 발생하여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잘 질병을 유발하기도 해요.


장염이 나타나면 복통, 구토, 설사, 발열, 오환 등을 동반하고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장염에 한번 걸리면 증상 개선 및 전염 예방을 위해 엄청난 주의가 필요해요.

장염 원인


방사선성 장염

방사선성 장염과 같은 경우는 비교적 방사선 검사 및 치료 후에 상대적으로 일어나는 유형인데요. 왜냐하면 방사선 치료를 할 때는 다량의 방사선을 체내에 들어와 일반 세포보다 급격히 분열하는 암세포도 박멸시키기도 하지만 정상적으로 건강한 일반 세포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영향이 큰 신체부위는 위장이나 입 주변에 있는 세포들인데요. 방사선성 장염은 방사선에 의해 염증의 유발로 인해 정상 세포가 손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장염 증상


감염성 장염

감염성 장염은 세균에 의한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 제일 흔하고 대표적인 질환이 식중독인데요. 세균과 박테리아에 의해 오염된 물과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감염의 원인이 돼요. 그래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여 위생적인 환경에서 보관을 해야 해요. 특히나 가금류와 육류는 가공하는 도중에 변질이 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하여 구매하여 최대한 빨리 소비해야 해요.

장염 빨리낫는법


유산균 섭취

유산균 종류를 섭취해 장 이내에 유해 균을 제한하는 방법인데요. 유익균을 평상시 상태로 회복하도록 도와주고 자주 섭취 시 면역력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어요.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 받아 일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일상에서 유산균을 챙겨 드시면 장기적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장염 증상


금식

우선 장염이 걸렸을 때 권하는 대처법은 아무것도 먹지 않고 굶는 방법인데요. 가능하게 되면 장이 비워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금식 중 상태가 호전된다면 묽은 죽을 소량 섭취해 기력을 보충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생활 습관 개선

끝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평소 우리 몸을 생각하여 챙기는 습관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외출 후 꼭 손을 씻고 특히나 요리할 때의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해요. 상한 식품이 있으면 아까워하지 않고 치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염 증상


지사제 복용 자제 및 수분 보충

장염이 세균성 질병인 만큼 우리 몸이 해로운 균에 대항하기 위해 열을 내는 것이 정상 반응인 것과 같이, 설사도 노폐물 및 독소를 빼내기 위한 생체 방어 반응 중 한가지인데요. 견딜 수 있는 상황이라면 꾸준히 배출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때 주의할 점은 몸에 수분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줘서 탈수 증세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장염 예방법


가벼운 장염 증상들이 발생할 때는 대부분 빨리 회복되기도 하지만 설사가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평상시에 수분보충을 충분하게 해야 해요. 수분섭취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물을 대신해서 전해액을 맞을 수 있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전해액은 수분과 나트륨 또한 칼륨을 포함한 용액인데요. 장염 증상들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약물치료를 받거나 입원치료까지 염두 해야 해요. 하지만 장염을 예방에 제일 중요한 것은 개인 위생을 신경 쓰고 신선한 음식과 물을 먹는 것인데요.

장염 치료


장염 증상들이 3-4일 이상 지속 계속되는 경우나 고열이 있다면 또한 혈변을 보는 경우 등과 같은 증상들이 지속이게 될 경우 꼭 전문가와 상의를 통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해요. 그리고 장염에 의한 탈수증으로 목마름과 같은 증상들이 빈번하게 나타나면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지며 소변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며 대부분 색이 어두운 소변을 보인데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어지럼증까지 동반되기도 해요. 이런 탈수증까지 나타나는 장염은 신장, 간, 심장 기능이 저하된다고 하며 쇼크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인근 병원으로 꼭 내원해서 치료해야 해요. 이것으로 장염 증상 및 원인과 빨리낫는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6 - [분류 전체보기] - 통풍 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통풍 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통풍 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바람만 불어도 아프고 살짝 만이라도 스쳐도 통증으로 인해 많이 아프다 라고 많이 이야기하시

life.devstorming.com

2022.12.05 - [분류 전체보기] -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이석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이란 전정기 관내에 있는 이석이라 하는 성분들이 원래 자리를 벗어나 균형감각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현기증이 일어나는

life.devstorming.com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에 좋다고 하는 성분 중에서는 칼슘이 절대 빠지지 않고 꼽힙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한

life.devstorming.com

 

댓글